본문 바로가기
문학

주어진 삶을 피하지 않고 온몸으로 끌어안는 법을 알려주는 책, 삶의 한 가운데(루이제 린저)

by 서재주인장 2026. 1. 22.

루이제 린저, 삶의 한가운데

 

 

루이제 린저의 '생의 한가운데'를 읽었어요. 살아가며 겪는 고민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어서 마치 내 이야기를 읽는 것 같고 심란한 기분이 주로 들었네요.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이 특히 와닿았고, 나 자신을 돌아보게 만드는 책이었어요. 저도 니나처럼 용기내서 살아가고 싶은 생각이 드네요. 

 
 
 

 

목차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2. 줄거리와 핵심 주제

3. 인상 깊었던 구절

4. 나에게 남은 질문들

5. 함께 읽었으면 하는 분들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민음사 유튜브 채널에 숏츠가 올라왔습니다. 다름 아닌 새해를 맞아 직원분들이 읽고 싶은 책을 말하는 영상이었는데요. 한 분이 삶의 한 가운데를 말씀하시더라구요! 저도 제목에 홀려서 냅다 도서관에서 빌려왔답니다~

     


    2. 줄거리와 핵심 주제

     

    이 책은 주인공인 니나와 그녀를 사랑하지만 쉽사리 결단을 내지 못한 채 그녀의 곁을 맴도는 슈타인의 이야기가 일기 형식으로 적혀져 있어요. 니나와 그녀의 언니인 마르그레트가 함께 일기장을 읽으며 니나는 회고를 하는 방식으로 이야기가 흘러갑니다.

    면도날에 나오는 그레이처럼 안정적이고 평온한 길을 선택한 슈타인에게 주체적이고 자신의 인생을 개척해나가는 니나는 너무나 매력적이고 사랑스럽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그녀와 함께 살기 위한 결정은 쉽사리 내리지 못하죠. 니나는 자신의 삶을 꽉 끌어안고 주체적으로 살아나갑니다. 사회의 억압에도 부딪히고 깨지더라도 나아가는 모습이 정말 너무 멋있었어요.

     

     

     

     

     


     

    3. 인상 깊었던 구절

     

    우리 모두는 약간은 비겁하고 계산적이고 이기적이지. 위대함과는 거리가 멀어. 내가 그리고 싶은 게 바로 이거야. 우리는 착하면서 동시에 악하고, 영웅적이면서 비겁하고, 인색하면서 관대하다는 것, 이 모든 것은 밀접하게 서로 붙어 있다는 것, 그리고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한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행위를 하도록 한 것이 무엇이었는지를 아는 일은 불가능하다는 걸 말야. 모든 것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데도 그것을 간단하게 만들려는 게 나는 싫어.

     

    왜 당신은 나하고 결혼하려고 하죠? 나는 정확히 그의 대답을 기억해. 이 대답은 나를 만족시키지는 못했지만 묘하게도 위로가 되었어. 왜냐하면 당신하고는 무슨 일이라도 할 수 있으니까, 가령 오늘 있었던 일과 같은 것은 당신에게 아무 부담이 안 될 테니까. 그는 나를 정확히 맞췄어. 나는 겁쟁이가 되고 싶지 않았으니까. 나는 무슨 일이든 견뎌나가기로 했으니까. 나는 용감하게 그들과 함께 크리스마스를 즐겼어. 모든 것을 경험해야만 한다고 나는 생각했어. 내가 모르는 세계는 너무나 많았어.

     

     

     


     

    4. 나에게 남은 질문들

     

    니나에게 인생은 행복과 기쁨보다는 절망과 혼란이 더 많았던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자신의 삶을 포기하고 싶었던 순간에도 다시 돌아와서 살아냅니다. 어떻게 이렇게 강인해질 수 있었던 걸까요? 언젠가 SNS에서 봤던 말이 생각나네요. 정확하게 기억 나진 않지만 가장 무서운 사람은 자신의 불행을 주위에 알리지 않고 오롯이 혼자서 온 몸으로 이겨낸 사람이래요. 니나도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의 인생을 지켜낸 거 아닐까요?

     

     

     

     

     

     


     

    5. 이 책을 함께 읽었으면 하는 분들

     

    수많은 흔들림에도 삶을 살아갈 용기가 필요할 때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인생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고 살아갈 방향성을 찾게 해주는 책 같았어요.

     

     

     

    인생은 힘든 거다. 함정과 위험이 가득 도사리고 있고 아무도 행복하지 못해. 그 어느 누구도. 모든 것은 기만이고 다른 사람을 알 수 없다.


     

    서식출처: https://blog.steamedu123.com/entry/티스토리-서식-글-쓰기#티스토리_서식_HTML_코드_붙여_넣기 [모두의 블로그:티스토리]